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투자

[주식] 미국 주식투자의 기준이 되는 SPY ETF

by Jerry 2021. 1.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너럴리스트 제리입니다. 오늘은 미국 주식 투자의 기준, 레퍼런스가 되는 SPY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분이라면 꼭 알아야 할 ETF입니다!

SPY ETF

1. 개요


SPY ETF는 미국에서 아니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오래된 미국 상장 ETF입니다. 가장 큰 거래량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의 우량주를 대표하는 S&P 500 지수를 추종합니다.

이 ETF가 중요한 이유는 미국 주식을 투자할 때 기준이 되는 ETF이기 때문입니다.(엄밀히 말하면 S&P지수입니다.) 내가 어떠한 주식, 상품에 투자를 했을 때 성과가 좋은지 나쁜지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SPY 만큼 투자성과가 나왔다면 주식에선 베타 수익(시장의 기본 수익)을 얻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 성적이 좋았다면 알파 수익(초과수익)을 얻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SPY 보다 적은 MDD와 높은 수익률을 갖고 있다면 좋은 투자수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운용규모는 $333.66B 거래량은 $20.25B 입니다. 거래하는데 충분한 유동성입니다. 수수료는 0.09% 입니다.

 

2. 수익률


1994년부터 평균 10.04%라는 훌륭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초강대국인 미국을 대표하는 우량 기업 500개에 꾸준히 투자했으니 당연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MDD(최대 낙폭)은 50%나 됩니다. 2008 리먼사태 기간입니다. 주식 100%인 ETF이므로 높은 변동성은 어쩔 수 없습니다. 물론 개별주식에 비해서는 변동성이 적은 편입니다.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닷컴 버블 직전에 샀다면 상당기간 횡보장을 버텨야 했습니다.

 

3. 구성종목


ETF.com

상위 구성종목은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페이스북, 구글, 버크셔 해서웨이, JP모건, 존슨&존슨입니다. 딱 들어도 누구나 익숙하고 돈 잘 버는(혹은 앞으로) 기업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이런 쟁쟁한 기업들이 모두 한 번에 망하거나 그럴 일은 없겠죠? SPY ETF 한 종목을 사면 이런 모든 기업에 알아서 분산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4. 정리


사실 너무 유명하고 기본이 되는 ETF라 무슨 말이 필요한가 싶습니다. 미국에서 S&P에 속하는 가장 우량한 기업 500개를 시가총액 비율대로 산다. 정말 알기 쉽고 심플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훌륭한 성과를 냈고 앞으로도 낼 기준 ETF입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사회 초년생인데 정말 주식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여유돈을 꾸준하게 적립식으로 사겠다면 충분히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ETF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